여권발급서류 및 장소 준비물 비용, 이것빼곤 발급받을 수 없다!


안녕하세요! 애드닷컴입니다. 해외여행을 할때 필요한 신분증은 무엇일까요? 바로 여권입니다. 여권은 자신이 어떤나라의 사람인지 신분을 나타내어주는 필수품입니다. 여권을 발급하는데는 약간 까다로운 절차들이 있습니다. 사진의 규격, 준비물, 소요시간, 발급기관 등 여러 정보들을 알고 가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여행을 정말 좋아하는 저도 여권을 발급하려고 기관을 찾아 갔지만 준비물을 나두고와 발급받지 못한 기억이 있는데요, 그럼 여권발급서류 및 장소 준비물 비용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여권발급서류


여권을 발급받는 경우는 처음으로 발급받는 경우와 유효기간 만료로인한 신규 발급이 있습니다. 

여권은 의전상(대통령(전직포함), 국회의장,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국무총리), 질병과 재해, 만18세 미만을 제외하고 반드시 본인이 직접 발급신청을 하여야합니다. 


여권 발급시 가장즁요한 구비서류 입니다. 여기서 하나라도 누락될시 발급을 받으 실수가 없습니다. 아래 사항을 참고 하신 후 꼭 지참하시고 가시기바랍니다.


# 18세이상 구비서류

1.여권발급 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단, 전자사진이 아닌 경우 2매)

2.신분증(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3.병역관계서류(남성의경우)

 - 25세~37세 병역미필 남성 : 국외여행 허가서 (단, 병역을 이행했을경우 서류X)

 -18세~24세 병역 미필 남성 : 없음 

병역관계서류는 병무청에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징병제도인 우리나라에서만 필요한 서류인것 같네요..!


# 18세 미만의 미성년자

1번의 기본서류는 위와 같습니다. 하지만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법정대리인의 서명이 필요한데요, 법정대리인이 직접 신청하는 경우도 동의서가 필요합니다.법정대리인의 범위는 2촌이내 친족, 법정대리인의 배우자 까지만 인정이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역 군인의 경우 

1번, 2번 기본 서류는 동일합니다. 국방부의 소속이기 때문에 제출 서류가 따로 필요한데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에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장소 및 기관


여권발급 신청은 전국 여권사무 대행기관 및 재외공관을 찾아가셔야합니다. 아래 전국 여권사무 대행기관 장소에 대한 엑셀 파일을 올려두었으니 사용하시면 됩니다!



 비용 및 소요시간 


여권발급시 수수료는 종류와 구분 재외공관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아래 링크를 보시면 구분이 잘되어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권 발급 후 수령이 힘드시다면 등기(3200원)으로 보내셔도 됩니다. ※수령시 반드시 본인만이 수령할 수 있습니다.



피치못할 사정으로 대리수령을 하셔야한다면 ☞접수증, 여권명의자 신분증,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을 지침하신 후 수령하시면 됩니다. 



여권을 발급하는데 드는 소요시간은 약 2주라고 생각하시면 되지만 요즘같은 경우엔 일주일안에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건증처럼 주말을 제외하고 걸리는 시간을 계산하셔야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여행이 많은 여름 휴가철이나 방학때는 발급이 많으므로 오래 걸릴 수가 있으니 미리 발급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여권 재발급


여권 재발급 절차는 신규발급과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재발급을 하실때 만약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이 있으시다면 꼭! 지참하신 후 발급하러 가시기 바랍니다. 만약 미 소지시 발급에 제한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상 여권 재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권은 까다로운 절차만큼 해외여행시 아주 소중한 필수품이므로 잘간직하시고 다니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여행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