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앞수표조회 와 당좌수표와 자기앞수표의 차이는?


안녕하세요 일상 속에서 돈 벌기 입니다! 오늘은 자기앞수표조회 방법과 당좌수표, 자기앞수표의 차이점에 대해서 포스팅을할건데요 앞서 제가 ATM기기에 수표를 최대 얼마까지 넣을 수 있는지 포스팅을 한적이 있습니다.


2018/05/10 - [방법] - 수표 현금화 ATM 입금 의 최대치는 얼마일까?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수표 ATM기 입금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럼 이어서 수표조회방법 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보통 수표를 받으시면 이게 진짜인지 가짜인지 육안으로는 알 방도가 없기 때문에 수표조회를 하시는데요, 수표 조회를 하시려면 우선적으로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모든 은행에서 조회가 되므로 자신이 원하시는 은행이나 수표 발행은행에 접속 하셔서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그럼 어떻게 수표조회를 할까요? 우라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농협! 농협 수표조회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대구사람이라 대구은행을 많이 쓰는데요 인터넷을 쳐보니 농협이 가장많은 계좌를 가지고 있다고합니다.


먼저 농협인터넷뱅킹을 검색 해줍니다. 빨간네모박스를 클릭해주신 후 기업을 클릭하시면 카테고리7번째에 수표/어음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수표/어음을 클릭해주시면 각 은행마다 공통으로 사용되는 플러그인과 만약 구글로 접속을 하셨으면 구글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주셔야합니다.



모두 설치를 해주시면되는되요 다소 번거로우실수도 있겠지만 다른 은행기관에서도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이므로 한번 설치하시면 다른 은행에서는 설치를 안하셔도 됩니다. 은행인만큼 까다로운 부분이 있죠?



해당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해주셨으면 아까와 같은 화면에서 똑같이 기업을 클릭하셔서 수표/어음을 클릭하시면 수표조회창이 뜨게 됩니다. 


우선 수표 조회를 하시기 전에 주의 하실 점이있습니다. 바로 자기앞수표조회 시간인데요, 은행 기관이기 때문에 아무때나 수표조회를 할 수가 없습니다. 



자기앞수표조회를 하실경우 자신이 발행한 수표기관일경우는 월요일~토요일 까지는 하루종일 조회가 가능하시만 주말과 공휴일에는 아침 08:00 부터 저녁 16:30 까지만 조회가 가능하고, 타행기관일 경우는 평일 아침 09:00 부터 저녁 17:00이며 토요일 은 3시간 당겨진 오후 14:00까지입니다. 일요일과 공휴일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타행보단 발행한 은행에서 하시는게 가장좋은 방법입니다. 



자기앞수표조회를 클릭해주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그림에 나와있는 번과 번을 보시면 각각 수표번호 발행점 코드라고 나와있습니다. 수표를 잘보신후 각 번호를 잘 적어주시면 되는데요 수표 번호는 8자리 발행코드는 12자리입니다. 수표 금액은 말 그래도 조회하고자 하는 금액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농협이시라면 발행일자는 적지않으셔도 수표번호와 발행점 코드만으로 자동조회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조회를 누르시면 수표조회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자기앞수표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번엔 당좌수표와 자기앞수표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앞수표는 먼저 은행에서 직접 자신이 신분증과 현금을 들고가서 발행을 하는 수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행자 예금의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게게 되어 발행은행의 부채로 넘어 가게 됩니다. 따라서 자기앞수표 같은 경우에는 부도가 날 확률이 없는 100% 현금같은 유기 증권입니다.



하지만 당좌수표같은 경우엔 일정 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계좌의 잔고와 무관하게 약정된 당좌수표를 발행 할 수가 있습니다. 


좋은 점은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계좌 잔액보다 더 많은 금액의 수표를 발행 할 수가 있지만, 계좌 결제일에 만약 발행한 금액보다 적은 계좌가 남아 있게 된다면 부도 처리가 되여 형사 입건이 될 수가 있기때문에 아주 조심하셔야합니다!



이상 자기앞수표조회와 당좌수표,자기앞수표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표는 큰금액인만큼 사용하시는데 유의 하실 점이 참 많은것 같습니다. 



잔액을 관리하는데도 불편함이 많을 뿐더러 받아주지 않는 가게들도 많은데요 하지만 큰 금액을 종이 한장으로 들고 다닐수가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인것 같습니다. 다들 많은 수표를 가지고 다닐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